신고전주의 미술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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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주의 미술의 역사

by 시티시티 2024. 3. 27.

신고전주의 시대

 신고전주의는 18세기 중반에 로코코 양식의 경박함과 사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나 19세기 초 까지 지속된 미술양식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고대의 웅장함과 질서, 단순함을 되살리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신고전주의는 고전 문학, 철학, 민주주의와 공화주의의 이상에 매료되어 촉발되었습니다.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신고전주의 미술은 질서, 합리성, 도덕적 미덕을 내세우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과 고귀한 열망을 되살리려 노력했습니다. 대칭, 비례, 조화의 원리를 바탕으로 명확하고 질서 있는 절제가 특징입니다.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은 신화적이거나 역사적인 주제와 영웅적인 인물을 묘사하며 애국심, 미덕, 희생을 미화하는 도덕적인 주제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정밀하고 선형적인 기법을 선호하며, 디테일에 섬세하고 시원하고 절제된 색상을 사용하였습니다.

신고전주의 예술가들

1. 다비드는 프랑스 신고전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입니다. 그는 파리에서 태어나 왕립 회화 및 조각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으며, 그곳에서 고전 예술과 역사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키웠습니다. 그에게 있어서의 신고전주의란 그 자신 스스로가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프랑스혁명의 정신 그 자체였습니다. 다비드의 그림은 신고전주의 원칙을 반영하는 명확성, 정확성, 도덕적 진지함이 특징입니다. 그는 이성, 자유, 민주주의라는 계몽주의 이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림의 소재로 영웅적 자유 수호자의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다비드의 작품으로 <호라티우스의 맹세>는 호라티우스 형제가 전투에 참여하기 전에 로마에 충성을 맹세하는 로마 역사의 한 장면을 나타내었습니다. 이는 애국심과 자기희생에 대한 장면을 표현한 것입니다. 또 다른 작품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운명을 침착하게 받아들이고 독약을 마시려 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고대의 부조처럼 인물이 모두 화면과 평행되게 나란히 늘어서 있습니다. 예리한 빛에 의해서 세세한 부분까지 미세하게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는 이들 인물상은 조각상자처럼 견고하고 정적입니다. 막 독배를 마시려고 하는 소크라테스는 고대 아테네의 고결하고 영웅적인 자유의 옹호자로서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같은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프랑스혁명의 정치 이념을 나타낸 이 그림은 프랑스혁명에로의 길을 열어 놓았습니다. <알프스를 건너는 나폴레옹> 작품에서는 나폴레옹이 직접 의뢰한 기념비적인 그림입니다. 말을 타고 알프스를 통과하여 군대를 이끄는 프랑스 지도자의 모습입니다. 나폴레옹의 웅장함과 영웅적인 아우라가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2. 앵그르는 프랑스의 화가로 틀라크루와와 다비드의 제자였습니다. 다비드처럼 로마에서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미술을 연구했습니다. 앵그르는 다비드 이론의 충실한 신봉자로서 자신은 무엇보다도 제도가이며 디자이너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색채나 빛보다도 형태를 더욱 중요시하였습니다. 또한 다비드가 지니고 있던 정치적인 색깔을 모두 지우고 좀 더 아름다운 것을 추구했습니다. 그리고 다비드가 발전시킨 초상화의 양식을 완성했는데, 특히 그의 누드화는 그리스 조각을 떠올리게 합니다. 모델에게 상당히 크고 강렬한 개성의 힘을 부여함으로써 모델의 성격을 폭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당시에는 사진기가 발명되었던 시기인데 앵그르는 물리적인 정확성과 심리적인 통찰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유일한 화가였습니다. 그의 작품 <오달리스크>에서는 탁월한 색채 감각이 느껴집니다. 오달리스크는 여자 노예를 뜻하는 터키식 언어입니다. 손과 발은 꽃잎처럼 매끄럽고 그림 전체의 풍요로운 색조와 질감은 눈부실 정도입니다. 이 그림 속 오달리스크에서는 냉랭함과 관능의 불가사의한 혼합이나 또는 균형 잡힌 큰 키와 슬픔을 띤 우아함이 나타납니다. 앵그르는 이 작품을 그릴 때 모델에게 같은 포즈를 계속 취하게 하여 네 번이나 다시 그렸는데, 머리 부분만 그린 그림이 수십 장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작품 <샘>에서는 몸의 움직임을 정확히 관찰한 뒤에 아름다운 자태의 여인을 그려냈습니다. 피부색은 따뜻하고, 조각을 떠올리게 하는 몸의 곡선은 신고전주의의 특색을 잘 보여 줍니다. <발팽송의 욕녀>에서는 여인의 아름다움이 단순한 형태와 구성만으로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3. 카우프만은 신고전주의 여성화가입니다. 카우프만의 작품은 역사적이고 우화적이며, 고전적인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은 고전적 주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흔적을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