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탄생 배경
낭만주의는 종교적 감정이 반종교적으로 된 것으로 일종의 정신상태를 뜻합니다. 18세기 후반에 일상생활이 너무나도 의례적이고 인공적이어서 그 바탕이 되는 자연에서 멀리 이탈되어 버렸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자연숭배가 나타나게 되었고 사회관습을 무시하는 반체제적으로 변모했습니다. 낭만주의는 고귀한 야만인으로 자연의 상태에서 교만스럽고 자유로웠으며 또한 단순하고 선량하며 정직한 가난뱅이이기도 하였습니다. 즉, 그들은 부도덕하고 무기력한 귀족과는 정반대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낭만주의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야성적이고 기묘하고 괴이하고 우울한 것을 추구했습니다. 낭만주의는 감정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을 중시하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낭만주의는 이성과 질서를 강조하는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등장하였습니다.
낭만주의 미술의 세계
낭만주의의 예술가들은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과 경험을 작품에 담으며 자아의 탐구를 주요 주제로 삼았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특히 자연의 신비로움과 순수성을 강조했습니다. 자연 풍경, 풍요로운 색채, 그리고 자연적인 요소들이 주로 다루어졌습니다. 낭만주의는 또한 상상력을 중시하여 현실과 꿈의 세계를 융합하여 이상적인 풍경, 신비로운 존재들이 작품에 나타납니다.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형식과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과 장르를 사용했습니다. 낭만주의 작품은 역사적인 이야기, 전설, 미신 등을 소재로 삼기도 했습니다. 고대의 전설적인 인물이나 역사적인 영웅들이 등장했으며 이를 통해 예술가들은 사회적인 문제를 담아내기도 했습니다.
1. 웨스트는 미국에서 낭만주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영미 화가입니다. 웨스트는 펜실베이니아에서 태어났지만 나중에 영국으로 이주하여 영국 미술계에서 저명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는 낭만주의 특유의 드라마틱한 감각과 감정이 물씬 풍기는 신화적이고 역사적인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퀘벡에서의 울프 장군의 죽음>은 1759년 퀘벡 전투 중 영국 장군 제임스 울프의 죽음을 그린 그림입니다. 인물의 움직임이 고귀하고 진지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그림의 주제는 종교적인 것이 아니지만 구도는 고대의 신성한 종교적 주제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비탄해하는 사람들을 상기시킵니다. 여기에서 종교에 대한 충성심이라기보다 애국심으로 변모해 그려져 있습니다. <넬슨의 죽음>은 트라팔가 해전 중 죽음을 맞이한 넬슨 제독을 숭고하고 환상적인 감각으로 그려낸 그림입니다. 웨스트는 감정, 상상력, 드라마틱한 연출로 낭만주의 예술가의 선구자로 평가됩니다.
2. 코플리는 미국의 화가로 초상화와 역사적인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식민지였던 미국의 일상생활장면과 미국 역사의 중요 사건을 그렸습니다. 그는 놀라운 통찰력으로 피사체의 개성과 특성을 포착하는 것에 탁월하여 미국 초상화의 예술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코플리의 가장 유명한 작품에는 <왓슨과 상어>가 있습니다. 이 그림은 청년 브룩 왓슨이 하바나 항구에서 수영 중 거대한 상어에게 습격을 당한 실제 사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적 긴장감이 느껴지는 묘사가 뛰어나며 상어는 기괴한 악마의 화신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 상어를 작살로 물리치려고 하는 남자는 마치 사탄과 싸우는 천사 미카엘과 같습니다. 또한 벌거벗은 청년은 구원과 죽음이 서로 싸우는 힘 사이에서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왓슨과 상어>는 배경, 무서운 경험, 개인적인 모험에 성서의 전설이나 고대 신화의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의 특성을 보여 주는 작품입니다.
3. 고야는 스페인의 화가입니다. 14세에 그림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 여러 사람들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아 궁중에 들어가서 화가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고야의 초기 작품에는 즐거운 로코코풍이 보이지만 그 후에 이것은 없어지고 벨라스케스를 만나면서부터 마치 앞에서 불을 비추고 있는 듯한 그만의 독특한 화풍을 탄생시켰습니다. 고야는 46세에 귀가 안 들리게 된 뒤로 다른 사람들의 괴로움을 깊이 이해하게 되고 인간의 고통이 담긴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그의 작품 <카를로스 4세의 가족>은 사치스럽고 능력이 없었던 국왕 카를로스 4세를 비꼬기 위해 일부러 한쪽으로 치우치게 그렸는데, 카를로스 4세는 이 작품을 보고 매우 만족해했다고 합니다.
4. 제리코는 프랑스의 낭만주의 화가입니다. 특히 달리는 동물을 좋아해 말을 세부 묘사한 작품이 많으며, 석판화로 묘사한 풍경화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제리코는 고대 작품과 르네상스 화가들을 연구하며 루벤스,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받아 <메두사호의 뗏목>을 그려 유명해졌습니다. 또한 제리코는 그 이전의 예술가들이 거의 다룰 수 없었던 인간의 극한 상황을 탐구했습니다. 그는 파리의 시체 공장이나 정신병원을 방문하여, 그곳에서 알게 된 정신의학의 창시자인 죠르즈 박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죠르즈 박사를 돕기 위해 여러 유형의 정신질환을 설명할 목적으로 일련의 환자들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제리코는 정신병의 희생자를 버림받고 저주받은 자로서가 아니라, 똑같은 인간으로 보았는데, 이는 낭만주의가 낳은 가장 고귀한 성과 중의 하나입니다.
5. 들라크루아는 프랑스의 낭만주의 화가로 그의 작품은 생동감 넘치는 역동적인 표현이 특징입니다. 16세에 고전주의 화가인 게랭에게서 그림을 배웠습니다. 그 후 미술 학교에 입학하여 루브르 미술관에 다니면서 루벤스 등의 그림을 따라 그렸는데, 그때 제리코를 알게 되어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들라크루아는 프랑스혁명과 관련된 주제 등 그 시대에 중요한 사건들을 다루었으며, 동물과 전투, 사냥하는 모습 등 다양한 주제의 그림들을 그렸습니다. 그는 일생동안 인물화, 정물화, 동물화, 풍경화 등 다양한 소재의 그림을 1만여 점이나 그렸습니다. 그의 작품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은 1830년 파리에서 일어난 7월 혁명과 신화 속에 나오는 자유의 여신을 합한 역사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자유의 여신보다 파리의 노동자와 거리의 젊은이들을 더 두드러지게 묘사하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작품 <사르다나팔로스의 죽음>은 아시리아의 마지막 왕의 전설을 주제로 한 것입니다. 반란이 일어나자 왕이 자기가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없애 버리는 비극적인 장면을 묘사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한 붓놀림과 강렬한 붉은 색채, 인물들의 과장된 몸짓과 이국적인 분위기까지 낭만주의 색채가 물씬 풍기는 작품입니다.
서양 미술사에서 낭만주의는 개인적인 감정과 상상력을 중시하는 데서부터 현대 예술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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