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주의가 바라보는 세계, 현대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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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주의가 바라보는 세계, 현대 미술

by 시티시티 2024. 4. 2.

추상 주의의 탄생, 아름다움의 새로운 차원 

 추상주의는 20세기 초반에 시작되어 현실적인 형태를 완전히 생략하고 선, 형태, 색채 등을 사용하여 관념적인 아이디어나 감정을 표현하는 미술 스타일입니다. 추상주의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인 비구상주의와 구상주의로 나뉩니다. 비구상주의는 형태를 완전히 무시하고 불규칙한 형태난 패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구상주의는 현실적인 대상을 다소 추상적으로 변형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추상주의는 보통 사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대신 형태를 단순화하고 왜곡하여 색채와 선으로만 표현함으로써 시각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추상주의는 대상을 현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이 중요시되었던 이전의 관행과 극명한 대비를 이룹니다. 이는 현대적인 예술가들이 보다 개인적이고 심미적인 표현을 추구하며 새로운 시각적 언어를 창출하고자 했던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추상 주의의 종류

1. 순수 추상주의 : 현실적인 대상이나 형태를 전혀 묘사하지 않고, 대신에 선, 색채, 형태 등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나 감정을 표현합니다. 전통적인 묘사나 대상의 현실적인 표현에 얽매이지 않고 작가의 내면세계를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대 미술의 가장 급진적인 형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순수 추상주의 작품의 특징은 형태의 완전한 부재나 대상의 식별이 불가능한 점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감상자가 작품을 보고 해석하는 것에 큰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해석은 각 개인의 경험과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순수 추상주의는 예술가들이 현실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추상 표현주의 : 주로 큰 캔버스에 대규모로 그려지는데, 이는 예술가들이 작품에 자신의 전체적인 몸짓을 담고자 하는 것이며, 감상자에게 강렬한 경험을 전달하려는 것입니다. 

3. 색채 추상주의 : 색채의 사용을 중시하며 대규모의 색채 영역을 사용하여 감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형태의 추상주의입니다. 이 계통의 작품은 색채의 조합과 배치를 통해 감상자에게 집중과 몰입을 유도하며 철학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4. 기하학적 추상주의 : 기하학적인 형태와 패턴을 사용하여 논리적이고 질서 정연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형태의 추상주의입니다. 기하학적 추상주의 작품은 수학적인 원리와 형태적인 조합을 기반으로 하며,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5. 공간주의 추상 : 미술에서 공간의 개념을 확장시키고, 작품을 단순한 평면적 표면에 나타내는 게 아니라 공간 자체로 인식하고자 하는 추상주의입니다. 전통적인 그림과 조각의 경계를 넘어서며 예술가들이 공간을 탐구하고 개척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공간주의는 조각, 회화, 설치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6. 실내주의 추상 : 단순한 도형이나 선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형태를 단순하게 해서 순수한 미학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흰색이나 검은색 배경 위에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을 사용하여 형태가 극도로 단순화된 작품이 탄생합니다. 실내주의 작품들은 인간적인 요소나 감정적인 메시지를 배제하는 대신에 형태와 색채의 순수한 미학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7. 초현실 추상주의 : 초현실 추상은 현실을 왜곡하고 비현실적인 상상력을 표현하는 미술입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꿈, 상상, 비인간적인 요소를 강조합니다. 다리, 미로, 이상한 생물 등이 자주 등장하곤 합니다.

8. 감정적 추상주의 : 작가의 내적 감정과 심리적 상태를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획과 색채의 감정적인 표현을 통해 시각적으로 작품을 강렬하게 나타냅니다.

추상 주의, 미술기법

1. 액션 페인팅은 대형 캔버스 위에 유채를 뿌려서 무작위로 선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이는 작가의 몸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과정 자체가 작품의 일부가 되어 에너지와 역동성이 느껴집니다. 

2. 컬러 필드 페인팅은 주로 큰 캔버스에 대규모의 컬러 블록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듭니다. 강렬하고 대조적인 색채와 미묘한 색의 조화에 초점을 두어 대부분의 작품에서 형태나 사실적인 대상을 인식하기 어려울 정도로 추상적입니다. 색채의 층을 겹쳐 표현하여 깊이와 감정을 더욱 강조합니다.

3. 포스트-페인츠 리액션은 주로 유화나 아크릴 등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그림 위에 색을 바르고, 이를 무작위로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색의 상호작용과 무게감을 이용하는 기법입니다. 무의식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을 강조하며, 예술가의 통제보다는 재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둡니다. 이 기법은 물결이나 흐름을 연상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4. 텍스트 기반 아트는 글자나 단어를 사용하여 만들며, 언어와 의사소통에 대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의미를 탐구합니다. 이는 글자나 단어의 의미를 조작하거나 재해석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5. 사이버네틱 아트는 컴퓨터 기술과 전자 장치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듭니다. 전통적인 미술 재료뿐만 아니라 디지털 이미지, 가상현실, 인터렉티브 한 요소를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표현합니다. 주로 기술과 인간의 관계, 사이버 공간과 현실의 경계, 인터넷 문화등을 탐구하며, 과학과 철학 그리고 문화적인 주제들과 융합되어 있습니다. 사이버네틱 아트는 현대 사회의 복잡한 측면을 탐구하며 감상자와 상호작용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6. 구성주의 추상은 건축적이고 기계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로 금속과 유라 그리고 플라스틱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7. 하드 에지 추상은 각도가 뚜렷하고 명확한 에지를 가진 도형이나 패턴을 사용하는 스타일입니다. 단순하고 간결한 형태로 규칙적인 패턴을 선호하며, 기하학적인 측면에 집중합니다. 색채는 강렬하고 대비가 높은 경우가 많으며, 공간의 느낌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현대적이고 직선적인 느낌이 강하며 특히 미니멀리즘과 결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상주의는 그림, 조각, 인쇄 등 다양한 형태의 미술 작품으로 선보이며, 미술의 경계를 확장하고 예술가들에게 창의적인 자유를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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